2010년 10월 9일 토요일

[Grace Design] 그레이스디자인 M902 프리/헤드폰...


[Grace Design] 그레이스디자인 M902 프리/헤드폰/DAC앰프

프로용 사용자들로부터 오랜 명성을 갖고 있는 미국의 Grace Design사의 프리/헤드폰앰프/DAC가 내장되어 있는 통합 컨트롤러 입니다.

AES/SPDF/TOS/USB RCA/BAL 모두 지원하며 32, 44.1, 48, 88.2, 96, 176.4, 192kHz 지원 합니다. 다재 다능한 고성능 DAC겸 헤드폰 앰프 프리앰프의 성능을 느껴 보시길 바랍니다.

그레이스 디자인이라는 회사는 내게 있어서 너무도 익숙한 이름이다. 음반 녹음에 있어서 좋은 소리를 얻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장비를 꼽는다면 우선은 음의 입구가 되는 마이크, 그리고 다음으로 마이크에서 나온 낮은 신호를 증폭시켜 주는 마이크 프리앰프라 생각한다.

그레이스 디자인은 프로용 마이크 프리앰프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회사로, 동사의 8채널 마이크 프리앰프 801외에 1채널 마이크 프리앰프인 M101은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 프로음향 신에서 아주 사랑 받고 있는 제품이다.

국내에 그레이스 디자인의 제품이 처음 소개될 때부터 적극적으로 사용해보았는데, 동사의 제품들은 팝음악 녹음보다도 내가 주로 작업하는 장르인 클래식이나 재즈 음악 녹음에서 무척이나 많이 사용되고 있다.

동사는 미국 콜로라도 볼더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곳은 미국 하이엔드 제조사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이다. 나는 처음 그레이스 801을 사용할 때 외관 디자인에서 제프롤랜드의 앰프를 연상했다(당시 집에서 제프롤랜드 앰프를 사용하고 있었다).

나중에 들어보니 그레이스 디자인의 주재자는 과거 제프롤랜드에 근무했던 경력을 지니고 있었다. 그래서 은빛의 빛나는 외관과 물결무늬의 전면 패널을 지니고 있는 그레이스 디자인 801 마이크 프리앰프에서 제프롤랜드 앰프의 표면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리뷰용으로 M902를 받고 박스를 여는 순간 빙그레 미소가 나왔다. 옵션 사양인 리모컨이 있는데 제프롤랜드 콘센트라에 사용되는 것과 완전히 동일한 제품이었기 때문이다. 그만큼 동사와 제프롤랜드는 하이파이와 프로음향으로 나뉜, 어찌 보면 형제와도 같은 회사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과거 801 마이크 프리앰프의 소리를 여러 동료 엔지니어들과 함께 들었을 때 한결같이 공통적인 의견이 나온 적이 있다. 아주 부드럽고 풍부하며 기름기가 넘치는 탱탱한 소리. 이 소리는 바로 제프롤랜드의 사운드 철학, 바로 그대로다.

지나치게 초고역을 부스트하지 않고 차분한 피라미드형 사운드 밸런스를 토대로 중저역대의 탄력 있는 질감을 들려주는 그레이스 디자인의 마이크 프리앰프는 보컬이나 저음 악기들의 녹음에 있어서 수 년 동안 내 레퍼런스 프리앰프로 사용되었다.

이후 902의 형뻘이라 볼 수 있는 904 모니터링 앰프(902처럼 헤드폰 앰프, DAC, 프리앰프가 일체형으로 된 제품이지만 사이즈가 훨씬 더 크다)를 사용하기도 했었다.

한동안 902의 이전 모델인 901을 헤드폰 앰프로 사용을 하기도 했었는데, 여러 가지 기능들이 업그레이드되어 M902가 출시되었다. 본래 901 당시에는 주로 헤드폰 앰프의 용도로 개발되었는데, M902는 901과 같은 콤팩트한 사이즈에 프리앰프의 기능을 좀 더 강화해서 출시된 것으로 생각된다.

그레이스 디자인의 사운드는 최신 모델인 M 시리즈로 와서는 약간 변화를 보이고 있는데, 부드럽고 글래머러스한 금발 미녀가 연상되는 육감적인 소리에서 날씬한 블론드 헤어의 미녀가 연상되는 소리로 변해오고 있다. 풍부한 중저역의 질감을 조금 억제하고 고역이 보다 분명하고 섬세하게 바뀌고 있는데, 이는 최근 동사의 공통적인 사운드 변화라 할 수 있다.

M902의 소리를 들어보았다. 이 역시 앞에 M이 붙으면서 변화된 그레이스 디자인의 사운드로, 과거 모델에 비해서 고역이 밝고 선명하며 뚜렷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결코 귀가 피로해질 만큼 날카롭거나 자극적이지는 않다. 프리앰프의 성능을 먼저 들어보았는데 패스 알레프3 외에 스튜디오에서 사용하고 있는 리핀스키 사운드의 모노블록 파워 앰프와 리핀스키 L707 스피커에 물려서 테스트해보았다.

현재 내 스튜디오에서 모니터링 프리앰프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미국 데인저러스뮤직사에서 나온 Monitor ST + ASS 라는 제품으로 M902와 거의 같은 컨셉의 제품이다. 프리앰프와 DAC. 헤드폰 앰프를 모두 지원하지만 가격은 그 두 배 정도로 고가다. 데인저러스뮤직 제품은 그레이스보다 소리의 펀치감이 약간 강하고 정위가 분명한 편. 하지만 음촉의 질감이나 자연스러운 점은 그레이스 디자인 M902의 수준이 더 높다.

사실 나는 그레이스 디자인의 소리를 좋아한다. 동사에서 만들어내는 제품은 내관과 외관, 사운드 퀄리티 무엇하나 흠잡을만한 구석 없는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들고 있으며, 가격 또한 상당히 합리적이라 생각한다. 프리앰프의 성능은 내 취향으로는 아주 만족스럽다. 집에서는 현재 레벤 CS600 진공관 앰프를 사용하고 있는데, 바로 얼마 전 신품으로 구입한 제품이 아니면 집에서 이 제품을 두고 사용해보고 싶은 생각도 들만큼 매력적이었다.

전반적으로 제프롤랜드의 프리앰프들과 같은 성향의 소리로, 플래그십 모델과 비교하기는 어렵겠지만 적어도 콘센트라 같은 인티 앰프의 프리아웃 소리보다는 더 좋으며 어떤 파워 앰프와도 쉽게 매칭할 수 있다.

그레이스 디자인은 초창기부터 마이크 프리앰프나 모니터링 프리앰프들에 ADC 혹은 DAC를 탑재해왔다. 특히 동사에 루나텍 V3라는 콤팩트한 로케이션 레코딩 용도의 2채널 마이크 프리가 있는데, 여기에 탑재된 AD 컨버터의 퀄리티가 상당히 뛰어나서 이기기를 AD 컨버터로만 사용하고 있는 동료 엔지니어도 있었을 정도다.

상위 모델인 904에서는 DAC의 기능이 아주 좋고 만족스러웠다. 하지만 901에서 DAC의 성능은 디지털 입력을 사용하면 저음이 약간 가벼워지고 고역이 좀 더 밝아지는 것이 개인적으론 그리 마음에 들지는 않았던 경험이 있다. 그래서 예전에 901을 사용할 때는 디지털 입력은 사용하지 않고 아날로그 입력으로만 사용했었다.

901 이후 상당한 시일이 흘러 업그레이드된 M902의 디지털 입력의 품질이 어느 정도일지가 가장 궁금했다. 그레이스 디자인에서 디지털의 품질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클록의 퀄리티를 과거 모델보다 훨씬 더 높였다고 해서 기대감은 더욱 더 부풀어 있었다. 내가 운영하고 있는 오디오가이 마스터링 스튜디오에서 디지털의 기준 포맷인 AES/EBU를 통한 디지털 입력만 테스트해보았다. 먼저 소리가 밝고 화사하다. 상당히 해상도가 높다. 아날로그 입력에서의 느낌과는 예상했던 것보다 더욱 더 많은 차이가 난다.

밸런스드 아날로그 입력에서는 탄력 있고 풍부한 중저음, 그러면서도 빛을 잃지 않는 고역을 들려주는 것에 비해 디지털 입력에서는 이보다 훨씬 더 다이어트된 소리로 눈부실 만큼 밝은 고역을 들려주어 지금까지 내가 경험해본 그레이스 디자인의 제품 중 가장 고역이 밝은 소리였다.

사실 몇몇 제품들을 제외하고는 인티 앰프에 탑재된 DAC들의 퀄리티가 아주 만족스러운 것은 드문 편이었는데, 고가 인티 앰프에 탑재되어 있는 개성 없는 DAC들에 비해서는 좀 더 나은 편이지만 디지털 기기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아날로그처럼 자연스러워지는 것을 생각한다면 개인적인 취향에서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었다.

하지만 맑고 분명하며 뚜렷한 소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아날로그 입력보다 디지털 입력의 품질이 훨씬 더 마음에 들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헤드폰을 사용할 경우 헤드폰의 소리에서 투명함이 부족한 경우라면 디지털 입력의 소리와 매칭이 월등하다.

함께 테스트해본 젠하이저 HD800에서는 현악을 들을 때는 아날로그 입력의 소리가, 피아노를 들을 때는 디지털 입력의 소리가 더 마음에 들었다.

사실 M902의 전신인 901의 메인은 바로 헤드폰 앰프. 그래서 M902 역시 헤드폰 앰프가 가장 중심적인 기능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실 헤드폰 앰프라는 것이 어찌 보면 조금 애매한 포지션일 수도 있다. 소스 기기나 프리앰프, 그리고 인티 앰프들에도 대부분 헤드폰 앰프가 달려 있는데, 이런 고가의 헤드폰 앰프의 존재 가치는 과연 무엇일까?

이러한 의문점은 그레이스 디자인 M902가 완벽하게 해결해준다. 일반적인 오디오 기기들에 탑재되어 있는 헤드폰 단자의 음질에 비해서 훨씬 더 레인지가 넓다. 고역부터 저역까지 넓은 대역의 정보량과 밸런스를 가지고 있어, 고음질 헤드폰으로 들어보면 차원이 다른 음질을 느낄 수 있다.

과연 헤드폰 앰프의 퀄리티가 얼마나 차이날 수 있을지 헤드파이가 아닌 일반 오디오파일들에게는 크게 와 닿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이 상상하고 있는 것 이상으로 더욱 더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이 기기는 최근 유행하고 앞으로도 변함없이 스탠더드 포맷으로 자리 잡을 것이 확실한 PC-Fi는 물론 메인 시스템으로 사용하기에도 충분한 제품이다. 사실 이러한 구성의 제품들은 최근 유행의 물결을 타고 갑자기 튀어나온 제품이라기보다는 프로용 시장에서는 오래 전부터 존재했는데, 최근 PC-Fi 시장의 관심이 커지면서 새롭게 조명 받고 있다.

컴퓨터에서 디지털 출력을 사용해서 연결 후 간단한 액티브 스피커 한 조면 아주 손쉬운 책상위에서의 훌륭한 시스템을 꾸밀 수 있다. 갈수록 고가로 치솟는 하이파이 오디오 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 정책을 고수하는 그레이스 디자인의 등장이 무척이나 반갑다.

[제품 설명]

RCA(언밸런스드) 아웃풋 출력단자 제품임 리모컨 기본 포함

GRACE DESIGN

M902 Reference Headphone Amplifier/DAC/Monitor Controller

미국 콜로라도주의 본사를 두고 있는 그레이스 디자인(Grace Design)은 마이크로폰 전용 프리앰프 주문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프로음향 솔루션 회사로서, 엔지니어이자 디자이너인 마이클 그레이스에 의해 설립되었다.

그가 만든 제품들은 하이엔드적 관점이 요구하는 모든 조건들을 충족시키며 탁월한 성능과 퀄리티를 자랑하며 극찬을 받아왔다.

마이크용 프리앰프 제품이 프로용 장비 시장에서 인정을 받으며 주문이 급속도로 높아진 결과 음향적 퀄리티를 더욱 높인 제품을 출시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첫 번째 신호탄이 바로 801 마이크 프리앰프로서, 이 제품은 프로용및 전문가용 오디오 생산에 있어서 아웃보드 마이크 프리앰프와 Direct-to-tape 레코딩의 새로운 스탠다드를 세우는 계기가 되었다.

M902 모델은 고성능 DA컨버터,프리앰프,헤드폰앰프로서의 모니터 컨트롤러를 완벽하게 지원하며 PC-FI의 환경을 완벽하게 수용하는 다크호스로 손색이 없다.

특히 미국의 저명한 오디오 잡지인 스테레오 파일에서 DA컨버터 부분에서 A-Class를 받을 정도의 실력기로 인정받고 있다.

M902의 극도로 낮은 임피던스의 헤드폰도 무리없이 구동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음량에서도 고해상도와 앰비언트 디테일을 구현한다. 이 모델을 통해 기존의 익숙한 레코딩들을 보면 이전에는 경험할 수 없었던 투명하고 생동감 넘치는 음악의 실재감과 편집 및 마스터링 과정에서 의도된 중요한 디테일까지를 적나라하게 드러내준다. 특히 잔 마이어(Jan Meier) 박사의 의해 설계된 XFeed 모드는 자연스러운 음향을 강조하여 청취피로도를 대폭 감소 시키는 동시에 음상은 확연하게 개선된다.

무엇보다도 그레이스 디자인사만의 기술력이 창조해낸 독특한 S-LOCK 듀얼 스테이지 PLL을 탑재한 M902 고성능 24Bit/192Khz DAC는 스튜디오와 오디오 파일로부터 커다란 호평을 받고 있다.

컨버터로서 M902는 AES3,S/PDIF,TOSLINK,USB와 같은 다양한 아날로그,디지털 입력단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디지털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으며, 프런트 패널의 로터리 스위치로 모든 조작을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다.

선택 사양으로서 적외선 리모컨을 제공하여 편리한 컨트롤을 제공한다.

한편 액티브형 모니터 스피커 혹은 파워앰프와의 연결을 위해 언밸런스드와 밸런스드 아날로그 인풋과 언밸런스드 아웃풋을 지원한다 . 이로서 M902는 최고 수준의 하이파이 모니터 컨트롤러로서,순수 오디오파일용 및 PC-FI의 모든 조건에 완벽하게 부응한느 프리앰프로서의 역할까지 수행한다. M906이나 M904와 같은 상위 모니터 컨트롤어와 마찬가지로 M902 역시 유저 칼리브레이션 세팅을 제공하여 어떤 재생 환경과도 통합이 가능하다.

M902B는 필자의 Grado 헤드폰으로부터 최고의 사운드를 끌어낸다.
-Tony Jung,그래미 어워드 수상 엔지니어-

전반적으로 M902와의 시간은 만족스러웠으며 DA프리앰프를 손꼽으라고 한다면 M902를 적극 추 천하는 바이다.
-John Atkinson,StereoPhile

Grace M902의 퍼포먼스는 가히 기적에 가깝다.
-Wes Phillps,StereoPhile

DAC 혹은 디지털 프리앰프 분야에서 난공불락의 요새이다.
-Ken Kessier,HiFi Choice

[제품 사양]

SPECIFICATIONS (ANALOG IN 부분)

  • Gain : Normal Mode +0dB
  • Boost Mode : +10dB
  • Frequency Response : @ 0dBu out +/- .25dB 22Hz - 120kHz@ 0dBu out +/- .5dB 12Hz - 260kHz @ 0dBu out +/-3dB 4Hz - 600kHz
  • Maximum Output Level : @1kHz, 50 Ohm load +21.4dBu (9.11Vrms)
  • Impedance :INPUT 106K Ohms balanced
  • INPUT : 53K Ohms unbalanced
  • OUTPUT : 1 Ohm
  • Dynamic Range : @ 0dB gain 116dB
  • @ -10dB gain : 119dB
  • THD+N : +10dBu out, 50 Ohm load, SMPTE 4:1 <0.01%
  • Headphone +10dBu out, 50 Ohm load <0.008%
  • Line Out +10dBu out <0.002%
  • Attenuator Channel Matching : 24 position switch <0.05dB
  • Attenuator Range : 99.5dB

    SPECIFICATIONS (D/A CONVERTER 부분)

  • Input Sample Rate : 32, 44.1, 48, 88.2, 96, 176.4, 192kHz
  • THD+N : 44.1kHz, 24bit, 1kHz, +20dBu out <0.002%
  • Noise Floor : 0dB gain, 22-22kHz -94dBu 0dB gain, A-weighted -97dBu
  • Power Requirements : 120VAC.16A 230VAC.08A
  • Dimensions :H1.7 x W8.5 x D8.25
  • Weight : 5 lbs (2.2kg)
  • http://www.audiosarang.com/main.htm?d=re&l=read_all&f_code=review&f_num=606&f_flag=3&f_keyfield=&f_keyword=

    P 박인혁 실장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